코드네임 Strobe였던 OSMF(Open Source Media Framework)가 2009년 7월 21일 기점으로 오픈 소스로 공개되었다. 현재 버전은 0.3이다.
OSMF는 최적의 Media Player를 개발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로 플레이어 개발의 복잡성을 줄어준다.
재생컨트롤, 비디오 네비게이션, 버퍼링, 다이나믹 스트리밍, 리포트 분석과 같은 플러그 인 설치등을 지원한다. 무엇보다 이 모든 기능이 오픈소스화 되어 어느 개발자든지 만들어진 소스를 공유하고 수정하며 다시 배포할 수 있게 되었다. 정확한 라이센스는 MPL에 따른다.
공식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http://www.opensourcemediaframework.com/index.html
공식사이트로부터 필요한 소스 및 문서를 참고할 수 있고 버그 리포팅도 가능하다.
Adobe Open Source 페이지에도 OSMF 관련 페이지가 있다.
http://opensource.adobe.com/wiki/display/osmf/Open+Source+Media+Framework
OSMF 스펙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한다.
http://opensource.adobe.com/wiki/display/osmf/Specifications
OSMF API가 포함된 ActionScript 3.0 레퍼런스도 있다.
http://help.adobe.com/en_US/OSMF/1.0/AS3LR/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http://opensource.adobe.com/wiki/display/osmf/downloads
Flex Builder 3, Flash Builder 4, Flash CS3, CS4 환경이면 OSMF API로 개발이 가능하겠다.
본인도 OSMF를 다운로드 받아서 예제 소스를 가지고 Flash Builder 4 에서 만들어 보았다. Flex 소스가 Flex 3라서 Flash Builder 4에서는 SDK를 3.4 버전으로 맞춰줘야 한다.
CompositionPlayer.zip
위 프로그램의 소스. 다운로드 받아 Flash Builder에 Import 해서 사용한다.
위 결과물은 OSMF 배포된 소스 안에 있는 샘플로 만든 것이다. UI는 형편없지만 다양한 방법로 Media 컨텐츠를 읽어와 재생하고 볼륨조정, Pan 조정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아래 프로그램은 순수하게 ActionScript 3.0 프로젝트로만 만들어 본것이다.
위 프로그램의 소스. 다운로드 받아 Flash Builder에 Import 해서 사용한다.
필요하다면 OSMF를 프로젝트에 복사해서 사용해도 된다.
아니면 아래 처럼 라이브러리 형태로 배포된 SWC를 자신의 프로젝트의 libs에 추가해서 사용해도 된다.
예제만 잘 보면 활용방법도 쉽게 얻을 수 있다. ^^
이제 Media 관련 플레이어를 제작하는데 많은 노력없이 OSMF만 이용해도 충분히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너무 멋지다 이런 멋진 플레이어의 소스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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